미디어 콘텐츠 스터디

V01. 인스턴트 이미지 대상(Instant Image Targets) 본문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Vuforia 사용하기

V01. 인스턴트 이미지 대상(Instant Image Targets)

danmujicat 2023. 3. 17. 20:18

로컬 또는 외부에 저장된 이미지 에셋에서 즉시 이미지 타겟을 생성합니다

 

1. Vuforia 환경 설정하기

Unity를 열어 새로운 3D 프로젝트를 생성학고 프로젝트명을 설정합니다. 
 Vuforia Engine SDK패키지를 Import합니다.  Unity 메인 메뉴에서 Window/Asset Store메뉴를 선택하여 에셋 스토어에

   접 속하여 Vuforia Engine을 찾아 다운로드하고, Import Unity Package 창이 나타나면 import 버튼을 클릭하여

   유니티내에 임포트합니다.
 Vuforia 개발을 위한 라이센스를 생성한 프로젝트에 추가해야 합니다.

    Unity의 Project 창에서 Assets/Resources 폴더에 있는 VuforiaConguration 를 선택하고  inspector 창에서

    [Add Licence]버튼을 클릭하면 Vuforia engine developer potal 웹 페이지로 이동하여 License Manager

    웹 페이지에서 생성한 앱 이름 Vuforia를 클릭하면 Vuforia 라이센스 키가 나타납니다. 
 이 라이센스 키를 복사한 후 Unity로 돌아와서 VuforiaConfiguration의 Inspector 패널에서 App License Key의

   입력창에 복사한 라이센스 키를 붙여넣기 합니다. 

⑤ VuforiaConfiguration의 Inspector 패널에서 PlayMode Type속성이 Webcam으로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예제 에셋]

 

ImageTargets.zip
3.41MB
SamplesResources.unitypackage
17.16MB

2.  이미지 대상 만들기

 

GameObject 메뉴에서 Vuforia Engine |  ARCamera 메뉴를 선택하여 Hierachy 창에 ARCamera 추가합니다.

 

GameObject 메뉴에서 Vuforia Engine  |   ImageTarget 메뉴를 선택하여 Hierachy 창에 ImageTarget 추가합니다.

Hierachy 창에서 ImageTarget 선택하고 Inspector에서  Type을 From Image  설정합니다 .

④ Project창에 Assets/SamplesResources/InstantImageTarget/Astronaut.jpg 이미지 파일을 선택하여 Image라고 표시된 빈 상자로 이미지를 드래그하여 설정합니다.

 

 

 

3. 오브젝트 만들기

Project창에 Assets/SamplesResources/AugmentationAssets/Models/ 폴더에서 Astronaut.fbx 모델링을  Hierachy 창에서 ImageTarget 하위에 추가합니다.

Project창에 Assets/SamplesResources/AugmentationAssets/Materials/Astronaut/ 폴더에서 Astronaut 머티리얼을 Hierachy 창에서 ImageTarget 하위의  Astronaut 모델링에 설정합니다.

Project창에 Assets/SamplesResources/AugmentationAssets/Animation/Astronaut/ 폴더에서 Astronaut 애니메이션 컨트롤러를 Hierachy 창에서 ImageTarget 하위의  Astronaut 모델링을 선택한 후 Inspector 창에서 Animator의 Controller에 설정합니다.

 

4. 실행하기

 

[Android 플랫폼으로 실행 환경 설정하기]

 메인 메뉴에서 File | Build Settings를 선택하여 Build Settings 창의  Scenes In Build 항목에서  Add Open Scenes

   버튼을 클릭하여 현재 장면을 등록합니다.
 Android를 선택하고 Switch Platform을 눌러서 Android가 타깃 플랫폼으로 변경합니다.  
 Player Settings로 가서 (Build Settings 내의 Player Settings, 또는 메인 메뉴의 Edit | Project Settings | Player)

   오른쪽의 안드로이드를 위한 설정을 찾습니다.  
 Other Settings 하위에 있는 Package Name은 유일한 식별자여야 하며, com.Company.ProductName의 형태로

   설정합니다. 
⑤ Minimum API Level로는 Android 4.4 Lollipop (API Level 19 또는 Vuforia에서 현 재 가장 최소인 버전)을

   선택합니다. 
 메인 메뉴에서 File | Save Scenes로 장면(Scene)을 저장하고 File | Save Project로 프로젝트를 저장합니다.

 

 

5.  여러 인스턴스 이미지 대상만들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