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콘텐츠 스터디

02. Vuforia로 첫번째 AR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본문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Vuforia 사용하기

02. Vuforia로 첫번째 AR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danmujicat 2021. 7. 22. 22:59

Vuforia와 Unity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플랫폼에서 AR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도록 해줍니다
- Windows나 macOS를 사용하는 Android 스마트폰과 태블릿
- macOS만을 사용하는 iOS iPhone과 iPad 
- HoloLens와 같은 UWP-Universal Windows Platform을 사용하는 Windows 10 장치

 

3D 프로젝트를 설정한 후 Unity내에서 Vuforia를 설치합니다. 그리고 Vuforia를 활용하여 AR 애플리케이션을 만듭니다.

 

1. Unity 설치하기

지금 컴퓨터에 Unity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다음과 같이 설치합니다.

 

 http://www.Unity3D.com 이나 https://unity3d.com/kr/get-unity/download 로 이동하여 Unity Hub를 다운로드합니다.

다운로드 완료된 Unity Hub룰 클릭하여 설치합니다. 

 

 

2. Vuforia용 프로젝트 만들기

 Unity를 열고 시작 대화 상자에서 New를 클릭합니다. 
 프로젝트의 이름과 경로를 부여힙니다. 
③ 3D가 선택되어 있음을 확인한 후 Create Project를 클릭합니다

 

3. Vuforia 환경 설정하기

 Vuforia Unity package 다운로드하기 위해 유니티에서 Window/Asset Store메뉴를 선택하여 에셋 스토어에 접속합니다

에셋 스토어에서 Vuforia Engine SDK를 찾아 다운로드합니다.

③ Import Unity Package 창이 나타나면 import 버튼을 클릭하여 유니티내에 임포트합니다

 

④ Vuforia 개발을 위한 라이센스를 생성한 프로젝트에 추가해야 합니다. 

- 유니티의 Project 창에서 Assets/Resources 폴더에 있는 VuforiaConguration 를 선택합니다.

- inspector 창에서 [Add Licence]버튼을 클릭하면 Vuforia engine developer portal 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Vuforia engine developer portal 웹페이지에 로그인을 합니다.

    메뉴 항목중에서 License Manager를 사용하면 무료 개발 키를 생성하거나 개발 키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무료로 만들고 싶다면 오른쪽 상단에 Get Basic(개발 키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는 라이선스 이름을  입력합니다. 여기서는 라이선스 이름을 Vuforia라고 입력하고 체크버튼을 클릭하여 활성화된 Confirm버튼을 클릭합니다.

- License Manager 웹페이지에서 생성한 라이선스 이름 Vuforia를 클릭하면 Vuforia 라이선스 키가 나타납니다. 이 라이선스 키를 드래그하여 복사합니다.

- 유니티로 돌아와서 VuforiaConfiguration의 Inspector 패널에서 App License Key의 입력창에 복사한 라이센스 키를 붙여넣기 합니다. 

 - 마지막으로 Play Mode=> PlayMode Type 속성 값이 WEBCAM을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3. 첫번째 AR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3.1 장면(Scene)에 AR Camera 추가하기
① Hierarchy 패널에서, Main Camera를 삭제힙니다(선택한 후, Delete 키를 누르거나 우클릭 후 Delete를 선택). 
② GameObject/VuforiaEngine/AR Camera를 선택합니다.


③ Hierachy 패널에서 씬 하위에 AR Camera가 추가됩니다.

 

다음과 같이 ARCamera를 선택하면 Inspector 패널에서 속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2 타깃 이미지 추가하기

 

①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이미지를 사용하거나 직접 촬영한 이미지를 사용할지를 선택합니다.

Vuforia Engine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이미지를 타킷 이미지로사용하려면  Assets/Editor/Vuforia/ForPrint/ImageTargets 폴더에 있는 pdf 파일에 있는 이미지를 출력하여 사용합니다.

 

② 다시 Unity로 돌아와서  
GameObject/VuforiaEngine/Image Target을 선택합니다.


② Hierachy 패널에서 Image Target을 선택하고 Inspector 패널을 본다. Image Target Behavior 컴포넌트 아래의 Type을 From Image로 선택합니다.

 Inspector 패널에서 타겟이미지를 Image에 드래그합니다. 필요한 경우 타깃 이미지의 크기를 조정선택합니다..

 

 

 

3. 정육면체 추가하기


① Hierarchy에서, Image Target을 선택한 후, 3D Object | Sphere(또는 Main Menu에  GameObject | 3D Object | Sphere)를 선택한다.


② Inspector의 Transform 컴포넌트에서, Scale을 (0.05, 0.05, 0.05) 정도로 수정한다. 


③ 정육면체가 이미지에 가라 앉은 것처럼 보이므로 위로 이동시켜 타깃의 위에 놓여 있 는 것처럼 보이게 한다.

 

4. 장면(Scene)과 프로젝트를 저장하고 실행하기


① Main Menu에서 File | Save Scene을 클릭한다.
② 그 후 File | Save Project를 클릭한다.

③  다음으로 Unity 플레이어 설정 합니다. 여기서 안드로이 폰에서 실행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Android로 플랫폼을 변경한 다음 실행합니다. 

 

④ 실행해 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