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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네마 4D/모델링

머그컵 만들기2

danmujicat 2025. 4. 19. 09:45

[ 머그컵 몸통 만들기]

1단계 : 실린더 생성 및 기본 설정

  1. Cylinder 오브젝트를 생성합니다.
  2. 뷰포트 설정을 Display > Gouraud Shading (Lines)로 변경합니다.
  3. 크기를 Height: 130cm, Height Segments: 6, Rotation Segments: 13으로 조정합니다.

2단계: 내부 홈 파기 준비

  1. Loop Selection으로 위쪽 면 루프를 선택합니다.
  2. Optimize 기능을 실행하여 Polygons, Points, Unused Points를 체크하고 최적화합니다.

3단계: 내부 홈 생성

  1. Inset 툴로 내부에 면을 생성합니다. (Offset: 6cm)
  2. Extrude 툴로 아래로 눌러 홈을 만듭니다. (Offset: -120cm)
  3. Subdivision Surface를 적용하고 머그컵을 하위로 배치합니다. 
    서브디비전 영향으로 상단부가 날카롭게 보임
  4. 상단 둘레를 루프 선택하고 Bevel 툴로 안쪽으로 돌출된 면을 만듭니다. (Offset: 1.8cm) 
  5. Subdivision Surface를 다시 적용하고 렌더링을 확인합니다.

 

 

4단계: 바닥 디테일 추가

  1. Subdivision Surface를 일시적으로 해제합니다.
  2. 바닥 루프를 선택하고 Bevel 툴로 디테일을 추가합니다. (Offset: 3cm, Extrusion: 3cm), 다시 바닥 루프를 선택하여 Bevel을 적용합니다. (Offset: 3cm, Extrusion: -3cm)


  3. Inset 툴로 홈을 추가합니다. (Offset: 2cm)
  4. Subdivision Surface를 다시 활성화하고 렌더링을 확인합니다.

 

 

 

5단계: 내부 바닥 모서리 디테일

  1. 바닥 내부 엣지 루프를 선택합니다.
  2. Bevel 툴을 사용하여 엣지를 두 줄로 나누어 부드러운 모서리를 표현합니다. (Offset: 2cm)

Bevel 적용 전 Bevel 적용 후

 

[ 손잡이 만들기]

6단계: 손잡이 작업 (Spline 방식)

  1. Spline Pen 툴을 선택하고 Type을 B-Spline으로 설정합니다.
  2. 손잡이 형태의 스플라인을 생성하고 수정합니다.
  3. 손잡이 연결을 위한 몸통 하단 포인트를 조절합니다.

 

7단계: MoExtrude 사용

  1. MoExtrude를 적용하고 머그컵 하위에 종속시킵니다.

  2. 손잡이 연결 폴리곤을 선택하고 Select-> Store Selection 메뉴를 선택하여 Polygon Selection 태그를 생성합니다.
  3. Polygon Selection 태그를 MoExtrude의 Polygon Selection에 드래그합니다.

 

8단계: 손잡이 형상 만들기

  1. MoExtrude의 Sweep Spline에 Spline을 연결합니다.

  2. Cylinder를 선택한 후 Enable Axis를 활성화하여  모델링 모드와 Rotation 툴을 사용하여  90도 회전합니다.

  3. MoExtrude의  Extrusion Steps를 10으로 설정합니다.

 

 

[ 몸통과 손잡이 조절하기]

9단계: 몸통 블로킹

    1. Deformer > Bulge를 생성하여 Cylinder(머그컵 오브젝트) 하위에 배치합니다. 반드시 MoExtrude 위에 배치하여 손잡이 왜곡을 방지합니다.
    2. Bulge를 Cylinder(머그컵 오브젝트)  크기에 맞추고 Strength를 35로 설정하 몸통을 블록 형태로 변형합니다. 
    3. Bulge 중심을 Y축 위로 이동하여 상단 볼륨을 조정합니다.

10단계: 손잡이 마무리 및 연결

    1. Spline(손잡이) 선택한 후 모델링 모드와 스케일 툴을 이용하여 몸통과 자연스러운 틈을 만듭니다. Front 뷰에서 Point 툴과 Live Selection으로 편집합니다.
    2. Cylinder 선택한 우측 마우스 버튼-Current State to Object를 선택합니다. Subdivision Surface 하위에 새로 생긴 Cylinder만 남기고 이전 Cylinder는 삭제하거나 숨김니다.  
      •  

        .

11단계: 손잡이-몸통 연결

  1. 몸통과 손잡이의 접점 폴리곤을 선택합니다. Bridge 툴을 사용하여 양쪽 폴리곤을 연결합니다.

 

12단계: 최종 확인

  1. Subdivision Surface를 재활성화합니다.
  2. 렌더 뷰로 최종 결과를 확인합니다.

[ 재질 표현하기]

13단계: 텍스처 및 머티리얼 설정

  1. Material을 생성하여 기본 흰색 컬러(#FFFFFF)로 설정합니다.
  2.  새로운 Material을 생성하고 원하는 이미지를 Texture 슬롯에 불러옵니다. 
  3.  
  4.  Material 태그를 설정합니다.
    • Projection: Cylindrical
    • Projection Display: Solid
    • Offset U: 51%, Offset V: 32%
    • Length U: 39.5% , Length V: 40.2%
  5.  머그컵에 Material을 드래그하여 적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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