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콘텐츠 스터디
Part12 거울(Mirror) 본문
1. 오브젝트 배치하기
① GameObject | 3D Object | Cube 메뉴 선택하여 하이러키 창에 cube 추가하고 이름을 Table으로 변경한다.
- Position (-1, 0.1, 0.16)
- Scale (0.76, 0.76, 1.3)
② Asset strore에서 Hats pack - 3D Microgames Add-Ons 다운로드하기
③ 인스펙트 창에 Tag를 선택하여 Add Tag..를 클릭하여 Hat을 추가한다.
④ 다운로드 에셋에서 MagicanHat 모델을 선택하여 하이러키 창에 추가하고, 인스펙터 창에서 [Add Component]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컴포넌트를 추가한다.
- XR Grab Interacable 추가하고 Interaction Layer Mask는 Hat을, Movement Type은 Instantaneous을 설정
- Ridigibody 추가
- Box Collider 추가하고 size(0.439, 0.255, 0.439) 설정
⑤ 다운로드 에셋에서 Sombreo 모델을 선택하여 하이러키 창에 추가하고, 인스펙터 창에서 [Add Component]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컴포넌트를 추가한다.
- XR Grab Interacable 추가하고 Interaction Layer Mask는 Hat을, Movement Type은 Instantaneous을 설정
- Ridigibody 추가
- Box Collider 추가하고 size(0.66731, 0.255, 0.6622) 설정
⑥ 하이러키 창에 HandMirror 모델 추가한다.
2. 거울 만들기
2.1 반사 거울 형태 만들기
① 하이러키 창에서 Main Camera 선택하여 하위에 GameObject |Create Empty메뉴를 선택하여 GameObject 를 추가하고 이름을 HatSoket으로 변경하고 인스펙터 창에서 [Add Component]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컴포넌트를 추가한다.
- Sphere Collider 추가하고 is Trigger 체크
- XR Socket Interactor 추가하고 interactionLayer Mask은 Hat으로 설정
② 하이러키 창에 GameObject | 3D Object | Cube 메뉴를 선택하여 Cube를 추하가하고 이름을 Mirror로 변경한다.
- Position(-1.747, 1.3, 0.15)
- Roation(0, -180, 0)
- Scale(0.01, 1, 1)
③ 하이러키 창에서 Mirror를 선택하고 하위에 GameObject | Camera 메뉴를 선택하여 Camera를 추가하고 이름을 MirrorCamera로 변경한다.
- Position(-2.033, 1.3, 0.15)
- Roation(0, 90, 0)
- Scale(1, 1, 0.01)
2.2 반사 거울 재질 만들기
① 프로젝트 창에서 Create| Render Texture 메뉴를 선택하여 Render Texture 추가하고 이름을 MirrorRender Texture로 변경한다.
② 하이러키 창에서 MirrorCamera를 선택하고 인스펙터창에서 Target Texture에 MirrorRender Texture 설정한다.
③ 프로젝트 창에서 create| Materials 메뉴 선택하여 Materials 추가하고 이름을 MirrorMat로 변경한다.
④ 프로젝트 창에서 MirrorMat로 선택하고 인스펙터창에서 Albedo의 MirrorRender Texture로 설정하고 MirrorMat를 하이러키 창에 Mirror 재질로 설정한다.
⑤ 하이러키 창에서 Mirror 선택하고 인스펙터 창에서 Scale z값을 -1로 변경한다.
⑥ 프로젝트 창에 MirrorRender Texture를 선택하고 인스펙터 창에서 Size (1024, 1024)로 수정한다.
⑦ 실행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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