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콘텐츠 스터디
11. 풍선 총으로 상호 작용하기 본문
풍선 총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총을 들고 방아쇠를 당기면 풍선이 나오도록 만들어 봅니다.
XR Interaction (XRI) Toolkit을 사용하여 상호 작용 가능한 잡을 수있는 풍선 총을 만든 다음에 상호 작용기의 활성화 이벤트 (트리거를 당겨서 발생 함)에 응답하여 풍선을 만들고, 팽창시키고, 해제합니다.
1. 잡을 수 있는 총 만들기
먼저 잡을 수있는 총을 만듭니다. 총 모델이 있으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므로 다음 단계를 사용하여 몇 가지 3D 프리미티브에서 흰색 재질로 만들 것입니다.
1.1 총 모델 만들기
① Hierarchy 창에서 빈 게임 오브젝트(+ | Create Empty)를 만들고 이름을 BalloonGun로 변경하고 Inspector 창에서 Transform (3-dot-icon | Reset)을 초기화합니다.
② Hierarchy 창에서 BalloonGun를 선택하고 하위에 3D Cube를 만들고 이름을 Body로 변경하고 Scale (0.04, 0.1, 0.2)로 설하여 총 몸체를 만듭니다.
③. Hierarchy 창에서 BalloonGun를 선택하고 하위에 3D Cylinder를 만들고 이름을 Barrel로 변경하고 Scale (0.02, 0.04, 0.02), Rotation (90, 0,0) 및 Position (0, 0.04, 0.14)을 설정하여 총구를 만듭니다.
④ Hierarchy 창에서 BalloonGun를 선택하고 빈 게임 오브젝트를 만들고 이름을 Tip으로 변경하고 t Position (0, 0.04, 0.18)로 설정하여 풍선이 인스턴스화 될 배럴의 끝을 정의합니다.
1.2 상호작용 객체 만들기
① Hierarchy 창에서 BalloonGun를 선택합니다.
② XR Grab Interactable 컴포넌트를 추가합니다 (메인 메뉴에서 Components | XR | XR Grab Interactable 선택).
XR Grab Interactable 컴포넌트를 추가하면 Rigidbody 컴포넌트도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③ Inspector창에서 Movement Type을 Instantaneous로 설정합니다.
④ Project 창의 Assets/Prefabs폴더로 드래그앤드롭하여 프리팹으로 만듭니다
1.3 총 받침대 만들기
① Hierarchy 창에 Cylinder를 추가하고 (+ | 3D Object | Cylinder) 이름을 Pedestal로 변경합니다.
② Scale(0.5, 0.25, 0.5) 및 Position (0, 0.25, 0)를 설정합니다.
③ Project 창에서 Assets / Materials / 폴더에 흰색의 Material를 만들고 총 받침대에 드래그앤으롭합니다.
④ Hierarchy 창에 BalloonGun을 선택하고 Position (0, 0.55, 0)으로 설정하여 총을 받침대에 놓습니다.
⑤ Pedestal의 Capsule Collider 구성 요소를 비활성화하거나 제거합니다
⑥ Mesh Collider (Component | Physics | Mesh Collider)를 추가합니다.
실행하기
이제 트리거 버튼을 활성화하겠습니다.
2. 풍선 생성/해제 이벤트 처리
2.1 총에 BalloonController 스크립트 연결
① Hierarchy 창에서 BalloonController를 선택합니다.
② Inspector 창에서 BalloonController 컴포넌트에 대해 점 3 개 아이콘을 선택하고 Copy Component를 선택합니다.
③ Hierarchy 창에서 BalloonGun을 선택합니다.
④ Inspector 창에서 Transform 컴포넌트의 점 3 개 아이콘을 선택하고 Paste Component As New를 선택합니다.
⑤ Hierarchy 창에서 BalloonController를 선택하고 삭제하거나 비활성화합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 삭제).
2.2 총구에서 풍선 생성
① Hierarchy 창에서 BalloonGun을 선택합니다.
② Inspector 창에서 XR Grab Interactable 컴포넌트의 Interactable Events 목록을 펼치십시오.
③ Activate 이벤트의 경우 + 버튼을 클릭합니다.
④ Activate 이벤트의 객체 슬롯에 Hierarchy 창의 BalloonGun 을 드래그앤드롭합니다.
⑤ 함수 드롭 다운에서 BalloonController | CreateBalloon을 선택합니다.
⑥. Hierarchy 창에서 Tip를 선택하여 Game Object 매개 변수 슬롯으로 드래그앤드롭합니다.
2.3 풍선 해제
① Deactivated 이벤트의 경우 + 버튼을 클릭합니다.
② Deactivated 이벤트의 객체 슬롯에 Hierarchy 창의 BalloonGun 을 드래그앤드롭합니다.
③ 함수 드롭 다운에서 BalloonController | ReleaseBalloon.을 선택합니다
BalloonGun의 Inspector 부분에 대한 다음 스크린 샷은 추가 한 Balloon Controller 구성 요소와 함께 정의 된 두 이벤트를 보여줍니다.
실행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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