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콘텐츠 스터디
04. VR 용 프로젝트 설정 및 실행하기 본문
1. Unity XR 플랫폼 소개
Unity의 XR 플랫폼은 VR 및 AR 프로젝트에 Unity 엔진의 핵심 원리인 "Build once, deploy anywhere"를 실현하는 데 필요한 도구를 제공하여 단일 버전의 콘텐츠로 다양한 플랫폼과 디바이스를 타깃팅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과거에 VR 개발자는 호환되지 않는 장치별, 벤더별, 플랫폼별 SDK 및 툴킷으로 어려움을 겪어 왔습니다. 오픈 소스 및 독점 솔루션인 기타 다양한 "솔루션"에는 심각한 단점과 제한적인 지원이 있었습니다.
2. 플랫폼을 위한 가상 현실 활성화
가상 현실에서 실행되도록 프로젝트와 장면을 활성화하려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작업들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처음 몇 가지 작업은 대상 장치에 관계없이 유사합니다.
① 프로젝트 빌드를 위한 대상 플랫폼 설정
② 장치 용 XR 플러그인 설치
③ XRI 툴킷 패키지 설치
④ VR 지원 XR Rig의 Camera 장치 생성
2.1 프로젝트 빌드를 위한 대상 플랫폼 설정
새로운 Unity 프로젝트는 일반적으로 기본적으로 독립형 데스크톱 플랫폼을 대상으로 합니다.
① File | Build Settings… 메뉴를 선택하여 Build Settings... 창을 열고 플랫폼 목록을 검토합니다.
② 대상 플랫폼을 선택합니다.
- 여기서는 Oculus Quest2로 구축할 것이므로 Android를 선택합니다.
③ Build Settings... 창에서 [Switch Platform] 버튼을 클릭합니다.

2.2 XR 플러그인 관리 설치
Unity 프로젝트에서 VR이 활성화되면 카메라 뷰로 렌더링하고 VR 헤드셋에서 실행됩니다.
방법1. XR Plugin Management에서 설치하기
① Edit | Project Settings..메뉴를 선택하여 Project Settings창을 엽니다.
② 왼쪽 목록에서 XR Plugin Management를 선택합니다.
③ 오른쪽 화면에서 [Install XR Plugin Management] 버튼을 클릭합니다.
④ 대상 플랫폼으로 지정할 특정 장치(PC 또는 Android 또는 Web3D)에 대한 로더를 설치 합니다. 여기서는 Android 탭에서 Oculus를 선택합니다.
⑤ 왼쪽 목록 메뉴의 XR Plug-in Management 아래에 Oculus 플러그인이 추가됩니다.
방법2. Package Manager에서 설치하기
① Window | Package Manager 메뉴를 선택하여 Package Manager 창을 엽니다
② 왼쪽 목록 메뉴에서 XR Plugin Management를 선택합니다.
③ 오른쪽 화면에서 [install] 버튼을 클릭합니다
④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왼쪽 목록 메뉴에서 XR Plugin Management에 체크 표시가 있음을 확인합니다

2.3 XRI 패키지 설치
XRI 툴킷(XR Interaction Toolkit)은 객체를 잡기 위한 크로스 플랫폼 핸드 컨트롤러 입력을 포함하여 VR 및 AR프로젝트의 상호 작용을 위한 상위 수준 구성 요소를 제공합니다. 또한 고정 및 룸 스케일 VR경험을 처리하는 VR카메라 리그를 설정하기 위한 구성 요소를 제공합니다.
① Window | Package Manager 메뉴를 선택하여 Package Manager 창을 엽니다.
② Package Manager 창 왼쪽 상단의 드롭 다운 목록에서 Packages : Unity Registry로 필터링합니다.
③ 검색 영역에서 XR Interaction을 입력하고 나타나는 왼쪽 목록 메뉴에서 XR Interaction Toolkit 패키지를 선택한 상태에서 오른쪽 화면의 [Install] 버튼을 누릅니다.
④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왼쪽 목록 메뉴에서 XR Interaction Toolkit에 체크 표시가 있음을 확인합니다

XRI가 설치되면 유니티의 메인 메뉴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4. XR Origin 카메라 추가
2.4.1 XR Origin 컴포넌트 추가하기
① 하이어라키창에 Main Camera 삭제합니다.
② GameObject | Create Empty 메뉴 선택하여 GameObject 추가하고 이름을 XR Rig로 변경합니다.
③ 하이러키 창에서 XR Rig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GameObject | XR | XR Origin 메뉴를 선택하여 XR Origin 오브젝트를 추가합니다. (또는 인스펙터 창에서 [Add Component] 버튼을 클릭하여 XR Origin 스크립트를 추가합니다.)

2.4.2 컨트롤러 만들기
① GameObject | Create Empty 메뉴 선택하고 이름을 Left Hand 로 설정합니다.
② 인스펙터 창에서 [Add Component] 버튼을 클릭하여 XR Controller 스크립트를 선택합니다.
③ XR Controller 컴포넌트에서 Input-> Controller Node 속성값을 Left Hand로 변경합니다.

④ 인스펙터 창에서 [Add Component] 버튼을 클릭하여 XR Ray Interactor 스크립트를 선택합니다.
⑤ 인스펙터 창에서 [Add Component] 버튼을 클릭하여 XR Interactor Line Visual 스크립트를 선택합니다. Line Renderer 컴포넌트도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⑥ ①~⑤을 반복하여 Right Hand를 만듭니다.
3. 프로젝트 빌드 및 실행
3.1 VR 프로젝트 빌드, 실행 및 테스트
① File | Build Settings 메뉴를 선택합니다.
② 빌드할 수 있는 씬을 Build Setting 창에서 [Add Open Scenes] 버튼을 클릭하여 Scenes in Build 목록에 등록합니다.

실행화면)
다음 스크린 샷은 기본 레이저 레이 캐스트 손으로 VR에서 실행되는 빌드된 앱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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