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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 내리고 바닥 물 고이기(CC Particle Systems II)

danmujicat 2025. 6. 6. 15:50

 

 

 

1. 컴포지션 생성

  • Name : Rain
  • Width, Height : 1920, 1080
  • Duration : 05:00

2. 우산 이미지 배치 

  • umbrella.png를 Rain 컴포지션에 배치

 

umbrella.png
0.11MB

 

  • umbrella.png를 선택한 후 우측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여 Pre_Compose 설정
    • Name: umbrella

3. Rain Effect 세팅

  • Project 패널에서 umbrella 를 복제, 이름을 Rain Effect로 변경
  •  Rain 컴포니션에 Rain Effect 컴포지션을  umbrella 레이어 위에 배치
  • Rain Effect 컴포넌트으로 들어가 세부 설정
    • umbrella.png 레이어를 선택한 후 우측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여 Layer Styles 메뉴-> Bevel and Emboss 선택

 

  • Bevel and Emboss 설정
    • Style : Outer Bevel
    • Depth : 1000.0% → 입체감의 깊이 강조
    • Angle : 90 → 빛의 방향
    • Altitude : 0 → 빛의 높이, 수평임
    • Heightlight Opacity : 100%
    • Shadow Opacity : 0% → 그림자 없음
    • Size : 11.0 → 입체감의 넓

  • Blending Options 설정
    • Advances Belnding / Fill Opacity : 0% → 실질적인 이미지 표현 없이 스타일만 보여주기 위한 설정

 

4. 비 효과 생성 (CC Particle Systems II)

  • Rain Effect 레이어에 CC Particle Systems II 적용
    • Particle
      • Color Map : Origin Constant 입자 색상 고정
    • Physics
      • Velocity : 0.0
    • Producer
      • Radius X :50, Radius Y : 40(비양에 따라 조정) → 넓은 범위에서 생성되어 우산을 덮는 비 표현
        •  

 

    •  Particle
      • Max Opacity: 100.0%
    • Birth Rate: 25.0 입자 생성 속도
    • Longevity : 0.1 입자 수명 짧음
    • Physisc
      • Velocity : 0.1 천천히 움직임
      • Gravity : -0.3 위로 이동 – 가벼운 튀김 표현 가능

 

5. 비의 디테일 추가 (Rain Effect 복제)

5.1 Rain Effect 레이어 복제 -> Rain Effect 2

  • Particle
    • Particle Type : Shaded Sphere
    • Birth Size : 0.02
    • Death size : 0.00
  • Birth Rate : 480
  • Longevity : 0.5   비교적 긴 생명
  •  
  • Physics
    • Gravity : 1.3    빠른 낙하 느낌 표현

 

5.2 Rain Effect 레이어 복제 -> Rain Effect 3

  • Particle
    • Particle Type : Motion Polygon
    • Birth Size : 0.04
  • Physics
    • Velocity : 0.05
    • Gravity : 1.6 더   강한 중력 느낌
  • Birth Rate : 62

 

6. 우산 손잡이 위 빗물 제거 (마스킹)

  • Rain Effect 컴포지션으로 들어감
  • unbrella.png 레이어를 선택한 후 펜 툴로 손잡이 부분 마스크 생성
  • 마스크 Inverted 체크 → 손잡이 내부만 비 제거

 

7. 전체 비 효과 추가 (Adjustment Layer + CC Rainfall)

  • Rain 컴포지션 상단에 Adjustment Layer 추가
  • Adjustment Layer 에 CC Rainfall 적용
    • Drops : 2100 빗방울(물방울)의 개수
    • Extra/Embed Depth : 13.0 빗방울이 퍼질 Z축 공간에서 깊이감

 

8. 배경이미지 추가

BG.png
3.46MB

  • Rain 컴포지션에 맨 아래 레이어로 배치

 

9. CC Rainfall 조정 (Adjustment Layer1)

  • Spread/Opacity : 100.0  분산 및 투명도
  • Extra/Embed Depth : 78.0 깊이 있는 비 연출
  • Drops : 3500 빗방울 밀도 증가

 

10. 바닥 물 효과 추가

  • Water.aep 가져오기

Water 효과.aep
0.23MB

    • Rain 컴포지션에 Water 컴포지션을 맨 하위에 배치
    • Rain 레이어에 umbrella와 BG.png레이어를 비활성화
  • Water 컴포지션 편집
    • umbrella와 BG.png레이어를 Water 컴포지션의 Water Mask 아래로 이동
    • Water 컴포지션의 원 이미지는 삭제

  • Water Mask 마스크 설정
    • BG.png에 맞게 펜 툴로 새로운 마스크 생성
    • Water 컴포지션의 기존 마스크는 삭제

    • Mask Feather : 50,50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경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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