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콘텐츠 스터디
비 내리고 바닥 물 고이기(CC Particle Systems II) 본문
1. 컴포지션 생성
- Name : Rain
- Width, Height : 1920, 1080
- Duration : 05:00
2. 우산 이미지 배치
- umbrella.png를 Rain 컴포지션에 배치
- umbrella.png를 선택한 후 우측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여 Pre_Compose 설정
- Name: umbrella
3. Rain Effect 세팅
- Project 패널에서 umbrella 를 복제, 이름을 Rain Effect로 변경
- Rain 컴포니션에 Rain Effect 컴포지션을 umbrella 레이어 위에 배치
- Rain Effect 컴포넌트으로 들어가 세부 설정
- umbrella.png 레이어를 선택한 후 우측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여 Layer Styles 메뉴-> Bevel and Emboss 선택
- Bevel and Emboss 설정
- Style : Outer Bevel
- Depth : 1000.0% → 입체감의 깊이 강조
- Angle : 90 → 빛의 방향
- Altitude : 0 → 빛의 높이, 수평임
- Heightlight Opacity : 100%
- Shadow Opacity : 0% → 그림자 없음
- Size : 11.0 → 입체감의 넓
- Blending Options 설정
- Advances Belnding / Fill Opacity : 0% → 실질적인 이미지 표현 없이 스타일만 보여주기 위한 설정
4. 비 효과 생성 (CC Particle Systems II)
- Rain Effect 레이어에 CC Particle Systems II 적용
- Particle
- Color Map : Origin Constant → 입자 색상 고정
- Physics
- Velocity : 0.0
- Producer
- Radius X :50, Radius Y : 40(비양에 따라 조정) → 넓은 범위에서 생성되어 우산을 덮는 비 표현
- Radius X :50, Radius Y : 40(비양에 따라 조정) → 넓은 범위에서 생성되어 우산을 덮는 비 표현
- Particle
-
- Particle
- Max Opacity: 100.0%
- Birth Rate: 25.0 → 입자 생성 속도
- Longevity : 0.1 → 입자 수명 짧음
- Physisc
- Velocity : 0.1 → 천천히 움직임
- Gravity : -0.3 → 위로 이동 – 가벼운 튀김 표현 가능
- Particle
5. 비의 디테일 추가 (Rain Effect 복제)
5.1 Rain Effect 레이어 복제 -> Rain Effect 2
- Particle
- Particle Type : Shaded Sphere
- Birth Size : 0.02
- Death size : 0.00
- Birth Rate : 480
- Longevity : 0.5 → 비교적 긴 생명
- Physics
- Gravity : 1.3 → 빠른 낙하 느낌 표현
5.2 Rain Effect 레이어 복제 -> Rain Effect 3
- Particle
- Particle Type : Motion Polygon
- Birth Size : 0.04
- Physics
- Velocity : 0.05
- Gravity : 1.6 더 → 강한 중력 느낌
- Birth Rate : 62
6. 우산 손잡이 위 빗물 제거 (마스킹)
- Rain Effect 컴포지션으로 들어감
- unbrella.png 레이어를 선택한 후 펜 툴로 손잡이 부분 마스크 생성
- 마스크 Inverted 체크 → 손잡이 내부만 비 제거
7. 전체 비 효과 추가 (Adjustment Layer + CC Rainfall)
- Rain 컴포지션 상단에 Adjustment Layer 추가
- Adjustment Layer 에 CC Rainfall 적용
- Drops : 2100 → 빗방울(물방울)의 개수
- Extra/Embed Depth : 13.0 → 빗방울이 퍼질 Z축 공간에서 깊이감
8. 배경이미지 추가
- Rain 컴포지션에 맨 아래 레이어로 배치
9. CC Rainfall 조정 (Adjustment Layer1)
- Spread/Opacity : 100.0 → 분산 및 투명도
- Extra/Embed Depth : 78.0 → 깊이 있는 비 연출
- Drops : 3500 → 빗방울 밀도 증가
10. 바닥 물 효과 추가
- Water.aep 가져오기
-
- Rain 컴포지션에 Water 컴포지션을 맨 하위에 배치
- Rain 레이어에 umbrella와 BG.png레이어를 비활성화
- Water 컴포지션 편집
- umbrella와 BG.png레이어를 Water 컴포지션의 Water Mask 아래로 이동
- Water 컴포지션의 원 이미지는 삭제
- Water Mask 마스크 설정
- BG.png에 맞게 펜 툴로 새로운 마스크 생성
- Water 컴포지션의 기존 마스크는 삭제
-
- Mask Feather : 50,50 →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경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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