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nmujicat 2021. 12. 16. 17:45

1. 바닥 만들기

① GameObject | 3D Object-> Plane 메뉴를 선택하거나 하이러키 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3D Object-> Plane 메뉴를 선택한다.

② 하이러키 창에서 Plane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인스펙터 창에서 Position(0,0,0), Scale(4.5, 4.5, 4.5)으로 설정한다.

③ 프로젝트 창에서 Assets 폴더에 Create | Material 메뉴를 선택하고 이름을 Black으로 변경한다.

④ Black 머티리얼을 검정색으로 설정하고 이를 하이러키 창이이나 씬창에 있는 Plane 오브젝트에 드래그앤드룹하여 설정한다.

2. XR-Origin 구성하기

2.1 XR Origin 설정하기

① GameObject | XR | Device-based | XR Origin 메뉴를 선택하여 하이러키 창에 XR Origin를 추가하고 Main Camera는 삭제한다( Main Camera는 자동 삭제됨).

② 하이러키 창에 XR Origin를 선택하고 인스펙터 창에서 XR Origin 컴포넌트의 Tracking Origin Mode 속성값을 Floor로 설정한다.

2.2 왼쪽, 오른쪽 컨트롤러 구성하기

① GameObject | Create Empty 메뉴를 선택하여 하이러키 창에서 Camera Offset 하위에 빈 GameObject를 추가하고 이름을 LeftHand Controller로 변경합한다.
② 하이러키 창에서 LeftHand  Controller를 선택하고 인스펙터 창에서 [Add Component]버튼을 클릭하여 XR Controller(Device-Based) 컴포넌트를 추가하고 Controller Node 속성 값을 LeftHand  Controller 로 설정한다.
③ 하이러키 창에서 LeftHand  Controller오브젝트를 복사하여 이름을 RightftHand  Controller로 변경하고. 인스펙트 창에서 XR Controller(Device-Based)의 Controller Node 속성 값을 RightHand  Controller로 설정한다.

3. 컨트롤러 모양 만들기

GameObject | Create Empty 메뉴를 선택하여 GameObject 오브젝트를 추가하고 이름을 Controller로 변경한다.

하이러키 창에서 Controller를 선택하고 GameObject | 3D Object | Cube 메뉴를 선택하여 Cube를 추가하고 인스펙터 창에서 Scale(0.057, 0.057, 0.167)로 설정한다.

③ 프로젝트 창에서 Assets 폴더에 Create | Material 메뉴를 선택하여 머티리얼을 만들고 이름을 White으로 변경한다.

④ White 머티리얼을 흰색으로 설정하고 이를 Cube 오브젝트에 적용한다.

하이러키 창에서 Controller 오브젝트를 프리팹으로 만든 후 삭제한다.

※ 프리팹만들기 : 하이러키 창에서 Controller를 프로젝트 창에 Assets 폴더로 드래드앤드롭한다.

하이러키 창에서 LeftHand Controller를 선택하고 인스펙터 창에 Model->ModelPrefab 속성값으로 프로젝트창의 Assets 폴더에 있는 Controller 프리팹을 적용한다.

⑦ 하이러키 창에서 RightHand Controller를 선택하고 인스펙터 창에 Model->ModelPrefab 속성값으로 프로젝트창의 Assets 폴더에 있는 Controller 프리팹을 적용한다.

⑧ play 버튼을 클릭하여 실행한다.

 

4. 볼링 게임

4.1 볼링공 만들기

GameObject | 3D Object | Cube 메뉴를 선택하여 Cube 추가하고, 인스펙터 창에서 Position(-1.0, 0.0, 0.16), Scale(0.76, 0.76, 1.3)로 설정한다.

GameObject | 3D Object | Sphere 메뉴를 선택하여 Sphere 추가하고 인스펙터 창에서 Position(-0.74, 0.58, 0.0), Scale(0.19, 0.19, 0.19)로 설정한다.

③ 프로젝트 창에서 Assets 폴더에 Create|Material 메뉴를 선택하여 머티리얼을 추가하고, 이름을 Red로 변경하고 색상을 빨강색으로 설정한다

④ Red 머티리얼을 Sphere 오브젝트의 머티리얼로 적용한다

하이러키 창에서 Sphere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인스펙터 창에 [Add Component] 버튼을 클릭하여 RigidBody 컴포넌트를 설정한다

 

 play 버튼을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4.2 볼링공 잡기

하이러키 창에서 Sphere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인스펙터 창에 [Add Component] 버튼을 클릭하여 XR Grab Interactable 컴포넌트를 추가한다

하이러키 창에서 LeftHand Controller와 RightHand Controller를 선택하고 인스펙터 창에 [Add Component] 버튼을 클릭하여 XR Direct Interactator 컴포넌트를 추가한다

③ 하이러키 창에서 LeftHand Controller와 RightHand Controller를 선택하고 인스펙터 창에 [Add Component] 버튼을 클릭하여 SphereCollider컴포넌트를 추가하고, Radius 속성값을 0.2로, Is Trigger 속성을 체크한다

④ play 버튼을 클릭하여 실행한다

 

4.3 볼링핀 9개 만들기

GameObject | 3D Object | Cube 메뉴를 선택하여 Cube를 추가하고, 인스펙터 창에서 Position(-0.1, -0.37, 3.32), Scale(1, 1, 4.75)로 설정한다

GameObject | 3D Object | Cylinder 메뉴를 선택하여 Cylinder 추가하고, 인스펙터 창에서 Position(-0.1, 0.31, 5.05), Scale(0.122, 0.211, 0.12)로 설정한다

③ 하이러키 창에서 Cylinder를 선택하고 인스펙터 창에서 [Add Component] 버튼을 클릭하여 Rigidbody 컴포넌트를 추가한다

④ 하이러키 창에서 Cylinder에 White 머티리얼을 적용한다

⑤하이러키 창에서 Cylinder를 5개 복사하여 볼링 핀처럼 배치한다

⑥ 하이러키 창에서 Sphere를 선택하고 인스펙터 창에 RigidBody 컴포넌트의 Mass 속성값을 7로 변경한다

⑦ play 버튼을 클릭하여 실행한다

 

[완벽한 랜더링을 위해 카메라 거리 조정하기]

하이러키 창에서 VR Camera 개체를 선택하고 인스펙터 창에 Clipping Planes의 Near 속성값을 0.1로 설정한다

play 버튼을 클릭하여 실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