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네마 4D/카메라

다중 카메라 애니메이션 만들기

danmujicat 2025. 5. 21. 16:03

 

 

  1. Cube 오브젝트 생성

  • Create->  Mesh Primitive-> Cube 오브젝트 추가
  • Cube  오브젝트의 Object 탭에서 속성 설정
    • Fillet : 체크
    • Fillet  Radius : 1cm
    • Fillet Subidivision : 5

 

 

  1. Cloner 추가

  • MoGraph ->  Cloner 추가
  • Cloner 하위에 Cube 설정
  • Cloner  오브젝트의 Object 탭에서 속성 설정
    • Mode : Linear 
    • Count : 7 
    • P.Y:  200cm

  1. Plane 오브젝트 생성

  • Create->  Mesh Primitive-> Plane 오브젝트 추가
  • Plane   오브젝트의 Object 탭에서 속성 설정
    • Width : 10000cm
    • Height : 10000cm
  • Plane을 Cube 하단에 맞도록 Y(P.Y =-100cm) 축으로 내림

 

  1. Cube 오브젝트 생성

  • Create->  Mesh Primitive-> Cube 오브젝트 추가
  • Cube  오브젝트의 Object 탭에서 속성 설정
    • Size.Y : 500cm
  • Cube을 X(P.X=600cm)축으로 이동

  1. Cloner 추가

  • MoGraph ->  Cloner 추가
  • Cloner.1 하위에 Cube 설정
  • Cloner  오브젝트의 Object 탭에서 속성 설정
    • Mode : Linear 
    • Count : 13 
    • P.Z:  -300cm
  • Cloner의 하단이 Plane과 맞도록 Y축이동, 겹치지 않도록 X축으로 이동

  1. Cloner.1 복제

  • Cloner.1 를 복제 -> Cloner.2 
  • Cloner2. 를 왼쪽으로 이동

 

 

  1. Platonic 오브젝트 생성

  • Create->  Mesh Primitive-> Platonic 오브젝트 추가
  • Platonic을 Cloner의 Cube의 상단으로 이동

 

 

  1. Camera 추가 

  • Camera 추가한 후 Right, Front 뷰 포트에서 카메라 위치 조정
  •  

 

  • 카메라 애니메이션
    • 0F : Camera의 Coordinates 탭에서 속성 설정
      • P.Z -> 키프레임 추가
    • 60F : Camera의 Coordinates 탭에서 속성 설정
      • P.Z -> 키프레임 추가

 

애니메이션 확인

 

 

  1. Camera 추가 

  • Camera 추가 -> Camera.1
  • Create ->  Null 추가
  • Null의 Object 탭에서 속성 설정
    • Shape : Circle 
    • Radius : 10cm
  • Null 하위에 Camera.1_R 설정한 후 Null이름을 Camera.1_R로 변경
  • Camera.1의 Coordinates 탭에서 속성에서 방향을 조절

 

  • Camera.1_R 애니메이션 설정
    • 0F : Camera의 Coordinates 탭에서 속성 설정
      • R.H : 0 -> 키프레임 추가
    • 90F : Camera의 Coordinates 탭에서 속성 설정
      • R.H : 200  -> 키프레임 추가

 

 

  • 애니메이션 확인

 

 

  • Camera.1 애니메이션 설정
    • 0F : Camera의 Coordinates 탭에서 속성 설정
      • P.Y  : 현재 위치 -> 키프레임 추가
    • 90F : Camera의 Coordinates 탭에서 속성 설정
      • P.Y  : 위로 이동(coordinate system을 이용하여 월드좌표로 직진 이동)-> 키프레임 추가

 

 

 

  • 애니메이션 확인

 

 

  1. Camera 추가 

  • Camera 추가 -> Camera.1
  • Camera.1의 Coordinates 탭에서 속성에서 방향을 조절
  •  
  • Create ->  Null 추가
  • Null의 Object 탭에서 속성 설정
    • Shape : Circle 
    • Radius : 20cm
  • Null의 Coordinates탭에서 Platonic 오브젝트의 중심점까지 위치로 이동
  • Null 하위에 Camera.1 설정한 후 Null이름을 Camera.2_R로 변경
  •  
  • Camera.2_R 애니메이션 설정

    • 0F : Camera.2_R의 Coordinates 탭에서 속성 설정
      • R.H : 0 ->  키프레임 추가
    • 90F :  Camera.2_R의 Coordinates 탭에서 속성 설정
      • R.H : 360 ->  키프레임 추가
  •  

 

  • 애니메이션 확인

 

 

  1. Camera  Morph 추가 

  • 모든 카메라 선택한 후 Camera Morph 추가 
  • Camera Morph 의 Tag를 클릭한 후 Tag 탭에서 속성 설정
    • List : 카메라 설치 순서대로 배치
    • Stabilize :체크
  •  

 

 

  • Animte 레이아웃으로 변경
    • 전체 프레임수를 250으로 변경

  • 각 카메라의 키프레임 시작이 겹치지 않게 드래그 하여 조정

 

  • 각 카메라의 시작 프레임을 선택한 후 카메라 태그의 Blend을 0%, 10%, 100%으로 키프레임 추가
  • Morph Graph 활성화하여 카메라 동작 확인한 후 동작이 어색하면 각 카메라 재 설정

  재질입히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