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네마 4D/모델링

와인잔 만들기

danmujicat 2025. 4. 19. 14:22



1. 뷰포트 및 배경 이미지 설정

  • Front 뷰로 전환합니다.
  • 뷰포트에서 [View] → [Configure]를 열고, Back 탭으로 이동합니다.
  • Image 항목을 클릭하여 와인잔.png 파일을 불러옵니다.
  • Transparency 값을 60%로 설정하여 배경 이미지를 반투명하게 조정합니다.

와인잔.png
1.56MB

2. 스플라인 툴 준비

  • Spline Pen 툴을 선택합니다.
  • Attributes에서 Type을 B-Spline으로 설정합니다.
  • Front 뷰를 확대하고, 와인잔 상단 립 부분부터 스플라인 포인트를 두 줄로 생성하여 그립니다.

3. 스플라인 포인트 배치 및 다듬기

  • 곡선 구간에는 포인트를 촘촘하게 배치하고, 직선 구간에는 포인트 수를 최소화합니다.
  • 곡선과 직선이 전환되는 지점에는 포인트 간격을 좁게 조정합니다.
  • 모든 포인트의 X축 좌표를 0에 맞추어 중심 축 정렬 문제를 방지합니다.
  • 마지막 포인트를 첫 포인트에 클릭하여 스플라인을 Closed 상태로 만듭니다.
  • 각 포인트를 선택하고 이동하여 최종 외곽 형태를 매끄럽게 수정합니다.

4. 회전체 오브젝트(Lathe) 생성

  • Perspective 뷰로 전환합니다. (F1 또는 F4)
  • Generator 메뉴에서 Lathe 오브젝트를 추가합니다.
  • 만든 스플라인을 Lathe 오브젝트 하위로 드래그하여 종속시킵니다.

5. 세그먼트 조정 및 렌더 확인

  • Shading 모드를 Display → Gouraud Shading (Lines)로 설정합니다.
  • Lathe 오브젝트를 선택하여 Attributes에서 Subdivision 값을 24, Isoparm Subdivision 값을 4로 설정합니다.
  • Rotation Angle을 임시로 260°로 조정하여 단면 상태를 확인한 후, 360°로 변경합니다.
  • Ctrl+R을 눌러 렌더 뷰에서 최종 와인잔 형태를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