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프터 이펙트/모션 그래픽
이미지 분해/깨짐/파손하기(Shatter)
danmujicat
2025. 6. 2. 15:19
1. Composion 생성
- Name : Shatter
- Width : 1920px
- Height : 1080px
- Frame Rate : 29.92fts
- Duration : 10:00
2. 이미지 불러오기
3. Shatter 컴포지션에 image.png 배치
4. image.png 레이어에 Shatter 효과 적용
image.png 레이어를 선택한 후 [Effect & Presets] 창에서 Shatter 효과 검색 후 적용
- View : Rendered → 최종 결과 미리보기
- Shape/Pattern : Grass → 조각이 깨지는 형태 설정
5. White Solid 추가
Shatter 컴포지션에 Solid 추가
- Name : Whilte Solid 1
- Color : #ffffff
6. White Solid 1에 마스크 그리기
Whilte Solid 1 레이어를 숨기고 Pen Tool를 사용하여 조각이 일어날 영역에 마스크 그리기
※ Whilte Solid 1 레이어를 키면 다음과 같습니다.
7. Shatter 속성 조정
image.png 레이어에 적용된 Shatter 효과 속성 조정
- Gradient(조각 위치 제어)
- Shater Threshold : 1% → 마스크를 따라 조각이 시작되는 임계값
- Geadient Layer : White Solid 1 선택 → 조각을 일으킬 마스크가 있는 레이어 지정
Effects & Masks 선택 → 마스크 및 효과를 함께 적용
- Shape(조각 모양 및 크기 조절)
- Repetions :50 → 조각 수를 제어 (수치가 높을수록 조각이 작아짐)
- Extrusion Depth : 0.05 → 조각의 두께 (3D 효과를 줄 수 있음)
- Lighting (조명 설정)
- Light Intensity : 0.3 → 메인 라이트의 밝기
- Light Depth : 0.0 → 조각에 입체감 주는 조명 거리 (0으로 평면처럼 보임)
- Ambient Light : 0.8 → 전체 장면에 퍼지는 주변광 (값이 높을수록 밝아짐)
- Physics (물리 시뮬레이션)
- Gravity : 0.0 → 중력 제거, 조각이 아래로 떨어지지 않음
- Rotation Speed : 0.3 → 조각이 회전하는 속도
- Tumble Axis : XZ → 회전 축을 XZ 방향으로 설정
- Randomess : 0.2 → 조각의 무작위 움직임 정도
- Viscosity : 0.5 → 점성, 값이 높을수록 슬로우 모션 느낌
8. Force1(터지는 힘의 반경) 애니메이션 설정
- 10F : Force1/Radius : 0
- 15F : Force1/Radius : 0.4
→ 키프레임을 통해 시간에 따라 조각이 퍼지도록 설정
9. image.png 레이어를 복제 및 Shatter 효과 추가 조정
- image.png 레이어 복제 (Ctrl + D)
- Shape
- Repetions : 200 → 더 작은 조각
- Extrusion Depth : 0.0 → 두께 제거, 완전한 평면 조각
- Physics
- Randomess : 0.5 → 더 무작위한 움직임
- Viscosity : 0.7 → 더 느린 모션 효과
10. 실행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