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프터 이펙트/모션 그래픽

이미지 분해/깨짐/파손하기(Shatter)

danmujicat 2025. 6. 2. 15:19

 

 

 

 

 

 

 

1. Composion 생성

  • Name : Shatter
  • Width : 1920px
  • Height : 1080px
  • Frame Rate : 29.92fts
  • Duration : 10:00
  •  

2. 이미지 불러오기

Image.png
0.36MB

 

 

3. Shatter 컴포지션에 image.png 배치

4. image.png 레이어에 Shatter 효과 적용

image.png 레이어를 선택한 후 [Effect & Presets] 창에서 Shatter 효과 검색 후 적용

  • View : Rendered →  최종 결과 미리보기
  • Shape/Pattern : Grass →  조각이 깨지는 형태 설정

 

5. White Solid 추가

Shatter 컴포지션에 Solid 추가 

  • Name : Whilte Solid 1
  • Color : #ffffff

6.  White Solid 1에 마스크 그리기

Whilte Solid 1 레이어를 숨기고 Pen Tool를 사용하여 조각이 일어날 영역에 마스크 그리기

 

※ Whilte Solid 1 레이어를 키면 다음과 같습니다.

 

 

7. Shatter 속성 조정

image.png 레이어에 적용된 Shatter 효과 속성 조정

  • Gradient(조각 위치 제어)
    • Shater Threshold : 1% → 마스크를 따라 조각이 시작되는 임계값
    • Geadient Layer : White Solid 1 선택 → 조각을 일으킬 마스크가 있는 레이어 지정

                                          Effects & Masks 선택 → 마스크 및 효과를 함께 적용

 

  • Shape(조각 모양 및 크기 조절)
    • Repetions  :50 → 조각 수를 제어 (수치가 높을수록 조각이 작아짐)
    • Extrusion Depth : 0.05 → 조각의 두께 (3D 효과를 줄 수 있음)
  • Lighting (조명 설정)
    • Light Intensity : 0.3 → 메인 라이트의 밝기
    • Light Depth : 0.0 → 조각에 입체감 주는 조명 거리 (0으로 평면처럼 보임)
    • Ambient Light : 0.8 → 전체 장면에 퍼지는 주변광 (값이 높을수록 밝아짐)
  • Physics (물리 시뮬레이션)
    • Gravity : 0.0 → 중력 제거, 조각이 아래로 떨어지지 않음
    • Rotation Speed : 0.3 → 조각이 회전하는 속도
    • Tumble Axis : XZ → 회전 축을 XZ 방향으로 설정
    • Randomess  : 0.2 → 조각의 무작위 움직임 정도
    • Viscosity  : 0.5 → 점성, 값이 높을수록 슬로우 모션 느낌

 

8. Force1(터지는 힘의 반경) 애니메이션 설정

  • 10F : Force1/Radius : 0
  • 15F : Force1/Radius : 0.4

     → 키프레임을 통해 시간에 따라 조각이 퍼지도록 설정

 

9. image.png 레이어를 복제 및 Shatter 효과 추가 조정

  • image.png 레이어 복제 (Ctrl + D)
  • Shape
    • Repetions  : 200 → 더 작은 조각
    • Extrusion Depth : 0.0 → 두께 제거, 완전한 평면 조각
  • Physics
    • Randomess  : 0.5 → 더 무작위한 움직임
    • Viscosity  : 0.7 → 더 느린 모션 효과

10. 실행 확인